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궁금해 하시는 이용매뉴얼 및 공지사항, 문의 답변 (Q&A)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고객센터 : 1666-0216 / 상담시간 : 09:00~18:30 / 점심시간 : 12:00~13:30
도움말(FAQ)
- Q.전자세금계산서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 A.
세금계산서를 사용하시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1. 거래처 등록 : [기초관리]-[거래처관리]-[거래처건별등록]-[작성]-[저장]
[거래처 구분]에서 거래처에 해당하는 사업자(사업자등록번호), 개인(개인주민등록번호), 외국인(외국인등록번호/여권번호)
을 구분하여 체크하신 뒤 *(별표) 표시된 부분을 빠짐없이 기재하신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2. 세금계산서 작성 : [매출관리]-[매출세금(영세,면세)계산서]-[건별작성] 버튼을 누르시면 세금계산서 작성폼이 나타납니다.
공급받는자 상호란에 해당 거래처명을 입력하시면 거래처관리에 저장해둔 거래처정보가 자동으로 뜨니 선택해주시고,
필수기재사항 내용을 다 작성하신 후 [저장 후 확인] 버튼 누르시면 수기 상태로 작성한 세금계산서가 저장됩니다.
2. 세금계산서 발행 : 수기 상태 세금계산서 '문서보기' 혹은 [매출 세금(영세,면세)계산서] 리스트에서 해당 세금계산서 선택하신 후
[전자발행] 버튼을 누르시면 인증서 선택창이 뜨며, 해당하는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신뒤 인증서 암호를 넣고 발행해주시면 됩니다.
전자발행하신 세금계산서는 거래처 정보에 입력해둔 수취인 이메일 주소로 자동발송됩니다.
- Q.세금계산서에 통장사본이나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첨부할 수 있나요?
- Q.전자세금계산서 메일을 상대방이 확인하였는지 알 수 있나요?
- Q.상대방이 세금계산서 승인을 즉시 하도록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 Q.간편작성은 어떤 기능인가요?
- Q.공급가와 세액을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Q.어떤 종류의 세금계산서 발행이 지원되나요?
- Q.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를 동시에 발행이 되나요?
- A.
세금계산서 작성 후 전자발행 하실때에 "거래명세서 동시발행" 버튼을 누르시거나
거래명세서 작성후 "세금계산서 동시발행"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다만 세금계산서 작성후 "거래명세서 동시발행"을 하실경우 세금계산서의 모든 내용이 거래명세서에 표기되며,
거래명세서 작성후 "세금계산서 동시발행"을 하시게되면 거래명세표의 모든 내용이 세금계산서 첫째줄에 00품목 외 형식으로
거래명세서의 모든 품목의 공급가 세액의 합계가 세금계산서 첫째줄에 표기되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단에 설명된 기능은 무료형버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베이직버전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 Q.엑셀로 세금계산서를 올릴 수 있나요?
- Q.받은 세금계산서의 기재 내용이 잘못되었는데 반려할 수 있나요?
- A.
네, 가능합니다.
수신된 전자세금계산서 메일을 열어서 내용상의 [문서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법인) 또는 주민등록번호(개인)를 입력하시면 세금계산서 열람이 가능하며,
승인/반려 기능을 사용하여 반려하실 수 있습니다
반려를 누르시고 해당 사유를 입력하시면 발송자의 이메일로 반려메일이 발송되며,
메일발송과 동시에 세금계산서가 반려상태로 변경됩니다.
- Q.세금계산서를 어떻게 수신하나요?
- Q.발행한 세금계산서를 다른 이메일주소로 발송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Q.거래명세서를 발행할 수 있나요?
- Q.세금계산서 발행취소는 어떤 경우 가능합니까?
- Q.거래처에서 세금계산서 승인후 취소 요청합니다. 승인 후에도 발급취소 가능합니까?
- Q.발송된 세금계산서는 어디로 수신되나요?
- Q.영수증도 전자세금계산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나요?
- Q.매입세금계산서는 수신전용메일로 받으면 자동입력 되나요?